운영체제란?
컴퓨터 자원들을 관리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자원의 관리라 함은 사용과 접근에 대한 권한 설정을 통해 허용 혹은 금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고, 프로그램 자원이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필요로 할 때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역할을 말한다.
컴퓨터 자원을 관리함으로서 자원의 사용 시간과 지연 시간을 줄여 제어를 효율적으로 하는데 목적을 둔다.
컴퓨터 자원에는 크게 하드웨어 자원과 소프트웨어 자원으로 나눌 수 있다.
하드웨어 자원 :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마우스 등의 장치들을 말한다.
소프트 웨어 자원 : 컴퓨터 내에 작성되어 있는 각종 파일들과 프로그램을 말한다.
운영체제의 시초
처음으로 도입 1940년대에 운영체제의 방식은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직접 배선판에 전선을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기계에 고착시키는 방식이었다. 하나의 명령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닥의 전선을 연결하여야 했고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전선을 연결하여야만 했다. 대표적인 컴퓨터는 ENIAC이 있다.
1950년대로 접어들며 컴퓨터의 아버지로 불리는 폰 노이만의 내장프로그래밍 방식이 고안되어 적용되었다. 이방식의 대표적인 컴퓨터는 EDVAC이 있다.
내장 프로그램이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분리는 구조이며 CPU와 메모리가 분리된 것을 말한다.
CPU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메모리는 실행할 프로그램을 담는 방식이다.
'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널, 사용자 레벨 스레드와 맵핑 (0) | 2021.01.12 |
---|---|
스레드 (0) | 2021.01.12 |
프로세스 (0) | 2021.01.04 |
컴퓨터 시스템과 운영체제 (0) | 2020.12.28 |